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앵그라 두스헤이스 지역에서 1호기 소내 정전 및 바람 영향 분석

전문가 제언

앵그라 1호기는 원자로 열 출력 1882 MWt, 전기 출력 640 MWe, 운전 압력 155 bar인 경수 감속 냉각 원자로이다. 노심에는 121 다발이 장전되며 각 다발에는 235 개의 연료봉이 들어 있다.

 

외부 전원 시스템은 500 kV 및 138 kV의 전기 시스템(ES)에 전력을 공급하고 차례로 운전 및 보안 버스에 전력을 공급한다. SE 500 kV 상실로 운영 버스 1A1 및 1A2 버스의 전원 상실이 발생하면 원자로냉각재펌프(RCP)가 상실되며 FSAR(2011)의 기술운영지침서에 따라 자연 순환에 의하여 일차 냉각재가 순환되면서 노심 잔열제거 계통이 작동하게 된다.

 

일차 냉각재 재고의 일정한 상승 및 원자로의 핵연료 온도 증가는 DNB로 알려진 증기의 필름이 나타날 때 까지 연료봉에 거품을 만들 것이다. 소다수를 위하여 발생된 열의 전달 가능성이 더 이상 없으므로 온도는 지수적으로 증가하여 1200 ℃ 제한을 초과할 것이다. 이 온도를 넘어서면 Zr + 물의 반응이 일어나며 기포-액체의 포화 상태가 될 것이다. 격납용기 안에서의 수소가 축적되며 이 물질들은 굴뚝의 배기 시스템을 통하여 배출 될 것이다.

 

선원 항은 다음과 같은 운전 상태 및 사고 조건을 위하여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ⅰ) 설계가 최적인지 확인

(ⅱ) 프로젝트가 선량 제한을 포함하여 방사선 방호를 위한 요구사항 이 만족되는지 확인

(ⅲ) 원자로 근처에 거주하는 주민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상 대책 계획에 대한 기준 제공

 

우리나라 초기의 원전에는 100 % x 2 대의 비상발전기로 외부 전원 상실 시 대비하였으나 소내 정전 사고의 우려가 깊어짐에 따라 지원 용 비상 발전기를 추가로 준비하였으며 최근에는 이에 추가하여 2호기 원전 별 공용 비상발전기를 준비하여 노심 용융 사고를 대비하고 있다.

저자
A.S. Aguiar, F.F. Lamego Simoes Filho, A.C.M. Alvim, L.C.G. Pimentel, N.O. Mora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8()
잡지명
Annals of Nuclear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3~103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