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막용융 결정화에 의한 TNT 폐수 처리
- 전문가 제언
-
○ 동결 농축법을 이용한 폐수처리 방법 및 장치는 잘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폐수를 냉각하면 순수한 물로 이루어진 얼음 결정이 생성되는 동시에 그 폐수 중에 용해 또는 현탁되어 있는 오염물질이 얼음 결정 주위로 분리 농축된 슬러리를 용융과 분리과정을 거쳐 정제된 방류수와 농축폐액으로 분리하는 방법이다.
? 이 방법은 빙점 이하의 온도에서 순수한 얼음 결정이 생성되는 동안 폐수에 함유된 유기물 및 무기물이 동결되지 않은 액체로 분리 농축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정수 및 중, 소규모로 발생되는 폐수처리 에 유용성이 큰 기술로 판단된다.
? 이 기술의 장점을 이용한 폐수처리 연구가 지속되어 왔으며, 그 일례로서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의 악성 폐수를 처리하기 위한 동결 농축 방법과 장치가 특허 등록된 바 있으며, 또 다른 예로서 농산 추출물, 우유, 포도주 등 수용액의 동결 농축 시스템이 다수 국내출원 되었다.
○ 최근, 저자 등은 연구결과를 응용하여 TNT 화약폐수 처리를 위한 국내특허를 출원, 등록(“화약폐수 처리방법”, 등록번호: 10-1421126, 2014. 7.14) 되었다. 이 특허는,
① 화약폐수를 얼음 결정화기에 공급하여 얼음 결정을 형성하는 단계, ② 얼음 결정을 설정된 온도 범위에 유지시켜 부분 용융하는 단계 및 ③ 물과 난분해성 화합물의 농축폐액을 분리 및 회수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 제안된 방법은 TNT 적색 폐수를 포함한 난 분해성 유해폐수를 저비용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으므로 중, 소규모의 화약폐수 처리에 시험 적용한 후 경제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판단된다.
- 저자
- Jeong-Hyeon Jo, Takyi Ernest, Kwang-Joo Kim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280()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5~190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