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조성물과 물품
- 전문가 제언
-
○ 플루오르 중합체는 비점착성, 내열성, 낮은 젖음성, 저 마찰계수, 내약품성 등의 장점을 가져 광범한 용도로 사용되나 낮은 표면에너지로 접착제의 접합이 어렵다. 특히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TFE)의 경우 PTFE와 접착제 간에 미세간극 및/또는 박리를 생성한다.
○ 접착제로써 유사한 화학구조, 낮은 표면에너지와 융점을 갖는 플루오르중합체가 바람직한 흐름 및 젖음-성(wet-ability)을 가질 수 있으나 항공우주 산업적 응용 같은 높은 사용온도에서는 드리핑(dripping)문제가 일어나 기밀결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들 결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접착제의 개발이 필요하다.
○ 이 발명은 특정 온도 프로파일에 사용 가능하고 낮은 표면에너지의 표면에 대해 높은 접착특성을 가지며, 향상된 내약품성과 내-드리핑, 감소 또는 제거된 가연성, 증가된 사용온도 또는 이들 조합 특성을 갖는 접착제와 이 접착제를 함유한 물품에 관한 다중-성분 접착제 조성 혼합물에 관한 것으로 조성물은 고-용융 플루오르 중합체; 및 저-용융 플루오르 중합체 성분으로 이루어지며 고-용융 플루오르 중합체의 융점은 저-용융 플루오르 중합체의 융점보다 20℃이상 크다.
○ PTFE 같은 플루오르 중합체는 자기 윤활성이 높고 마찰 계수가 작아 접착제로 접착하지 못하기 때문에 표면을 활성화하기 위해 화학적 에칭이나 플라스마처리가 사용되나 에칭 약품(나프탈렌나트륨 등)은 독성과 가연성으로 인해 수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수선지역의 복잡한 특성으로 사용 상 제약을 받아 왔다.
○ 국내의 경우 플루오르 중합체의 접착은 에칭제로 표면처리한 후 에폭시나 합성고무 계 접착제로 접착한다. 최근 다양한 플루오르 중합체의 표면처리 에칭제가 개발되었으며 접착제의 경우 수년 전까지 수입 접착제를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국내에서 개발된 접착제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다만 기밀결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항공우주 산업적 응용 같은 특수 분야에서는 이 발명의 목적과 유사한 새로운 접착제 조성물의 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Tyco electronics corporation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31201
- 잡지명
- Adhesives composition and articl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