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G 기술의 영향 분석과 배전망에 대한 전기차의 충전 기법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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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자동차와 전력망의 통합을 가능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기술인 V2G 프로그램은 1997년 이후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만약 널리 보급된다면, 그 자동차들이 주행되지 않을 때 배터리에 내장된 여분의 전기를 전력망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최근 들어 3대의 개조된 Scions가 현재 V2G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 중이며, 델라웨어 정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또 다른 4대가 국가 전력망에 차량배터리의 여분 전기를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전기를 전력망으로 보낸 이들은 경제적 보상을 받고 있다.
○ 진보된 전기자동차에 대한 스마트 에너지 관리와 관련해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Green Charge Networks는 Prosser Group의 지원을 받는 Green Charge Networks는 에너지관리를 최적화하고 현재의 전력시스템을 진화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와 호환되도록 해주는 시스템을 고안하고 있으며, 포드자동차(Ford Motor Co.)사와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Southern California Edison, SCE)사는 양사가 가진 자원들을 결합하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들을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은 초과 생산된 전력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미국 내에서 증가하고 있는 재생 발전 포트폴리오에 수송용 연료로써 이용될 기회를 제공해준다.
○ 우리나라 산업부는 V2G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전기 차 충전전력을 주파수 조절용, 상계, 비상용 전원 등을 통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V2G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차량에 내장되어 충전 시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하고, 역전송시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하는 장치인 전기 차 탑재형 충전기(On Board Charger)와 양방향 완속 충전시스템, V2G 표준 등 관련 기술이 추가적으로 개발돼야 하는 과제도 있다.
○ 전기 차 배터리 전력을 송전망에 보내기 위한 전기 차 탑재형 충전기(On Board Charger), 양방향 완속 충전시스템, V2G 표준 등 관련 기술이 추가적으로 개발돼야 하며, V2G용 전기차를 확산시키기 위한 전력거래 제도 및 요금제 등 제도개선이 추진되어야 한다.
- 저자
- Salman Habib, Muhammad Kamran, Umar Rashi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277()
- 잡지명
- Journal of Power Sour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05~214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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