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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다이캐스팅제 박육 부품의 시뮬레이션에 의한 파괴 신율 예측

전문가 제언

Al합금은 비중이 가볍고 비강도도 높아서 자동차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주조성도 양호해서 고압다이캐스팅에 의해 양산화하여 자동차의 경량화와 생산비용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런데 용탕이 금형에 유입될 때 금형에 주조 중 열팽창, 경년열화, 부적절한 금형구조 및 과대한 주조압력 등에 의해 결함이 생긴다. 고압다이캐스팅 시 결함을 고려하여 제조되는 박육화 제품의 파단신율 예측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발표된 것은 제품 평가에 중요한 자료이다.

 

Al합금다이캐스팅 시에 금형에 누러붙는 것을 시뮬레이션에 의해 예측하고, 주조시뮬레이션에 의해 온도를 계산하고 주조 수에 따라 누러붙는 것을 예측하였고, 유동응고해석소프트를 이용하여 거품집 결합을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하는 것 등이 있다. 본고에서, 박육화 자동차부품의 파단신율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금형, 용탕, 발사슬리브, 피스톤 모델을 활용하고 또 실제 제조된 제품과의 상관관계를 정하는데 특징이 있다.

 

본고에서 사용한 콜드챔버식은 핫챔버 다이캐스팅보다 주조성능이 낮지만 박육화제품 제조에는 필요한 주조기이다. 실험에 사용한 시료는 AUdiA8의 콘택트사이드멤버, 두어와 유사한 시료를 제조하여 각종 부위의 시료를 채취하여 기계적 성질을 조사한 후 시뮬레이션결과와 상관관계를 설정한 결과 파단 신율이 8%이상이면 좋은 재료이고 8%이하는 불량한 재료라는 평가 기준을 세웠다.

 

우리나라의 다이캐스팅 주조공장은 많이 있으나 비교적 중소형 공장에서 제품을 제조하기 때문에 다이캐스팅 주조법 개발이나 결함을 예측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에 의해 사전 대책을 강구하려면 여기에 필요한 물리적, 화학 적 측정기술, 모델링 실험 등 많은 장비와 연구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비교적 중소기업에서 신기술을 개발 하려면 국가의 연구 기관이나 대학 연구실과 합작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Christopher Thom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4)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Metal cast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7~52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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