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충돌예방 시험대차를 이용한 충돌예방 안전성능 평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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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0년에 124만 명이었는데 2020년에는 19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줄이기 위한 실용화 안전시스템에는 미끄럼 방지장치(ABS, anti-lock brake system), 차량 구동력 제어 시스템(TCS, traction control system), 차량 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등이 있다.
○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에는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액티브 헤드램프 시스템, 충돌예방시스템 등이 있다. 최근 예방안전기술과 충돌안전기술 사이의 개념으로 충돌예방 안전기술이 등장하고, 이 기술을 이용하여 충돌피해 경감 브레이크(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긴급제동 시 시트벨트를 감아주는 충돌예방 시트벨트 등이 실용화되고 있다.
○ 본문에 차량에 장착된 충돌예방 안전장치에 대해 브레이크 제동을 동반한 충돌현상을 재현하여 평가할 목적으로 개발한 충돌예방 시험대차의 개요와 그 대차를 이용하여 평가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향후 부딪치지 않는 자동차를 목표로 사고 회피기술과 충돌예방 안전기술의 개발과 평가가 점점 더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한편 충돌을 예방하지 못하고 충돌사고가 발생할 경우 충돌시의 안전대책과 평가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 시험대차를 사용해 충돌 피해 경감 브레이크와 연동하여 승객보호 장치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구속 장치의 최적화를 통해 개발 및 평가함으로서 그 결과가 차량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동차 안전장치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건수가 2013년 65건에 달해 이 분야의 기술개발이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기업도 브레이크 제동을 동반하는 충돌현상과 관련하여 각 충돌예방 안전장치가 운전자 거동이나 충돌시의 상해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대차 등을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충돌예방 안전장치의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저자
- Yoshifiro Sukegawa, Hisao Ito, Susumu Ejim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8~93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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