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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충돌예방 시험대차를 이용한 충돌예방 안전성능 평가

전문가 제언

세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0년에 124만 명이었는데 2020년에는 19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줄이기 위한 실용화 안전시스템에는 미끄럼 방지장치(ABS, anti-lock brake system), 차량 구동력 제어 시스템(TCS, traction control system), 차량 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등이 있다.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에는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액티브 헤드램프 시스템, 충돌예방시스템 등이 있다. 최근 예방안전기술과 충돌안전기술 사이의 개념으로 충돌예방 안전기술이 등장하고, 이 기술을 이용하여 충돌피해 경감 브레이크(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긴급제동 시 시트벨트를 감아주는 충돌예방 시트벨트 등이 실용화되고 있다.

 

본문에 차량에 장착된 충돌예방 안전장치에 대해 브레이크 제동을 동반한 충돌현상을 재현하여 평가할 목적으로 개발한 충돌예방 시험대차의 개요와 그 대차를 이용하여 평가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향후 부딪치지 않는 자동차를 목표로 사고 회피기술과 충돌예방 안전기술의 개발과 평가가 점점 더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충돌을 예방하지 못하고 충돌사고가 발생할 경우 충돌시의 안전대책과 평가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 시험대차를 사용해 충돌 피해 경감 브레이크와 연동하여 승객보호 장치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구속 장치의 최적화를 통해 개발 및 평가함으로서 그 결과가 차량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안전장치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건수가 2013년 65건에 달해 이 분야의 기술개발이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기업도 브레이크 제동을 동반하는 충돌현상과 관련하여 각 충돌예방 안전장치가 운전자 거동이나 충돌시의 상해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대차 등을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충돌예방 안전장치의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Yoshifiro Sukegawa, Hisao Ito, Susumu Ejim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4)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8~93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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