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담배 흑색근부병균의 토양억제와 근권생태계

전문가 제언

질병의 토양억제성은 토양매개 병원체로부터 감수성식물을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로서 농업생태계에서는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특성이다. 수많은 토양과는 달리 질병억제는 작물 단일재배 확립이 요구되며 어떤 토양은 자연적으로 질병을 억제하여 이런 형태의 토양은 윤작에도 불구하고 질병억제를 유지한다.

 

스위스 Morens 지방에서는 Thielaviopsis basicola 진균이 야기하는 담배와 기타 작물에서의 흑색근부병을 이 지역 토양이 자연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30년 동안 연구하였다. Morens 지방의 질석이 풍부한 억제토양은 빙퇴석퇴적물에 형성되었고 illite가 풍부한 촉성토양은 사암에서 발달하였으나 억제성은 미생물에서 유래되었다.

 

Pseudomonas protegens CHA0을 포함한 길항 pseudomonad는 흑색근부병을 억제하는 주요 모델균주이며, 다른 근권박테리아 분류군은 억제 및 촉성토양 간에 이병률에 차이를 보이는데 흑색근부병 억제는 Pseudomonas 단독 성질보다 더 복잡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흑색근부병을 억제하는 각종토양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은 근권 생태계와 식물보호메커니즘 규명에 집중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억제토양이 발견되거나 연구된바 없고 작약의 흑색근부병 발생실태와 방제를 비롯하여 콩 흑색근부병 방제를 위한 살균제 선발 및 PCR을 이용한 멜론과 수박 흑색근부병 저항성 유전자원 탐색 등이 최근에 수행되었다.

저자
J. Almari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6(7)
잡지명
Environmental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49~1960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