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블록에 삽입된 실린더 슬리브와 엔진블록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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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국에서는 지구 온난화와 자동차의 연료절감 문제가 제기되어 저연비, 저공해 차량제조 기술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기술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 핵심기술에는 차량중량을 줄이는 것이 큰 과제가 되어 비중이 가벼운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 자동차 엔진 부록을 알루미늄으로 주조하여 장착하는 경향이 최근 급증하고 있다. 이때에 슬리브를 주물소재로 만들고 주조 시 삽입하여 일체형으로 만들며 슬리브와 엔진부록의 알루미늄과 밀착이 잘 되어 열교화이 잘 되게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 실린더 부록과 헤드는 우수한 내마모성과 열교환성이 요구되며 제조면에서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주철제가 사용되어 왔으나, 알루미늄은 용융 온도가 낮고 대량생산에 적합한 다이캐스팅 제조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열 방출속도가 주철에 비해 2~3배로 빨라 엔진을 콤팩트하게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현재 국내 자동차에 활용되고 있는 알루미늄합금 부품으로는 엔진부록/변속기 케이스 및 휠에 한정되어 있으며 자동차용 알루미늄합금 사용의 84%가 이 부품들에 해당한다. 이런 부품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가공이 상대적으로 쉬운 주단조법이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 일본의 Yamaha발동기에서는 주철제 슬리브 사용 없이 올 알루미늄 부록을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는 진공 다이캐스팅과 Al-Si합금(Al-20mass Si-Cu)를 개발하여 가공하고 호닝하여 덜 가공된 부위의 실리콘과 많이 가공되는 알루미늄 매트릭스의 높이 차(0.15㎛)에 윤활유 유막을 형성시켜 마찰을 줄이기 때문이다.
○ 국내에서도 알루미늄 실린더 부록의 사용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기아자동차에서는 “자동차 엔진의 알루미늄 실린더부록의 보어면 마모방지”, 현대자동차에서는 “엔진불록의 알루미늄 라이너용 고규소 알루미늄 합금 제조방법” 등의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 저자
- MAHLE METAL LEVE S/A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134694
- 잡지명
- A CYLINDER SLEEVE TO BE INSERTED INTO AN ENGINE BLOCK AND AN ENGINE BLOCK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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