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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블록에 삽입된 실린더 슬리브와 엔진블록

전문가 제언

각국에서는 지구 온난화와 자동차의 연료절감 문제가 제기되어 저연비, 저공해 차량제조 기술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기술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 핵심기술에는 차량중량을 줄이는 것이 큰 과제가 되어 비중이 가벼운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엔진 부록을 알루미늄으로 주조하여 장착하는 경향이 최근 급증하고 있다. 이때에 슬리브를 주물소재로 만들고 주조 시 삽입하여 일체형으로 만들며 슬리브와 엔진부록의 알루미늄과 밀착이 잘 되어 열교화이 잘 되게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실린더 부록과 헤드는 우수한 내마모성과 열교환성이 요구되며 제조면에서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주철제가 사용되어 왔으나, 알루미늄은 용융 온도가 낮고 대량생산에 적합한 다이캐스팅 제조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열 방출속도가 주철에 비해 2~3배로 빨라 엔진을 콤팩트하게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 자동차에 활용되고 있는 알루미늄합금 부품으로는 엔진부록/변속기 케이스 및 휠에 한정되어 있으며 자동차용 알루미늄합금 사용의 84%가 이 부품들에 해당한다. 이런 부품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가공이 상대적으로 쉬운 주단조법이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일본의 Yamaha발동기에서는 주철제 슬리브 사용 없이 올 알루미늄 부록을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는 진공 다이캐스팅과 Al-Si합금(Al-20mass Si-Cu)를 개발하여 가공하고 호닝하여 덜 가공된 부위의 실리콘과 많이 가공되는 알루미늄 매트릭스의 높이 차(0.15)에 윤활유 유막을 형성시켜 마찰을 줄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알루미늄 실린더 부록의 사용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기아자동차에서는 자동차 엔진의 알루미늄 실린더부록의 보어면 마모방지”, 현대자동차에서는 엔진불록의 알루미늄 라이너용 고규소 알루미늄 합금 제조방법등의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MAHLE METAL LEVE S/A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WO20140134694
잡지명
A CYLINDER SLEEVE TO BE INSERTED INTO AN ENGINE BLOCK AND AN ENGINE BLOCK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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