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도시에서 무공해 차와 원자력에 의한 CO2 배출 및 에너지 의존도 감소

전문가 제언

세계보건기구(WHO)의 최근자료에 의하면 매년 대기오염으로 전 세계에서 약 7백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HO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위험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특히 아시아의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밝혔다.

 

대기오염은 대체적으로 자동차와 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가장 심각한 환경 위험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대기오염과 여러 질병 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WHO보고서(2014)에서 발표하고 있는데, 심장질환, 폐암, 급성하기도 질환 및 뇌졸중 등이 이런 질병에 해당된다.

 

특히 대도시에서 자동차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도는 인구증가와 더불어 자동차가 증가하여 더욱 심각하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기자동차와 같은 무공해자동차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그러나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 및 수소제작을 위해서는 1차 에너지로서 전기에너지가 필요한데 화석연료에 의한 전기생산은 탄소배출로 대기오염이 문제가 되어 현재로서는 무탄소 배출의 원자력발전이 유력한 후보가 된다.

 

우리나라 통계청에 의하면 수도권 인구집중현상이 2025년이면 전체인구의 53%(2,600만여 명)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인구증가는 에너지 사용량과 자동차 등 대기오염물질을 증가시켜 대기오염을 크게 위협하게 된다. 현재 에너지원의 주를 이루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정책이 요구되는데 신재생에너지 및 원자력발전과 같은 청정 에너지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미래 무공해차인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또는 수소공급에는 원자력을 이용한 에너지정책이 가장 바람직하다. 원자력에 의한 수소생산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전기와 동시에 수소생산이 가능한 제4세대 원자로 중의 하나인 VHTR(초고온가스로)을 국제협력(GIF)을 통하여 개발 중이다.

저자
Gonzalo Jimenez, Jose Miguel Flore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8()
잡지명
Progress in Nuclear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96~403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