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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에서 전기자동차 선택에 대한 공기 질의 영향

전문가 제언

유해 배출물 규제와 충동 안전 규제 등의 여러 규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면서 발전해 온 자동차산업은, 20세기 후반부터는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 고갈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CO2 배출규제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파워트레인(power train)의 효율개선, 소형화, 차체 경량화 및 주행저항 저감 등의 기술개선으로 지난 25년 사이에 CO2 배출량을 약 30% 저감할 수 있었다. 2020년까지 EU는 95gr/km, 중국은 107gr/km, 일본은 117gr/km, 미국은 2025년까지 102gr/km으로 CO2 배출규제를 실시하거나 검토단계에 있다.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에 CO2를 배출하지 않는 자동차로 많은 기대를 모아 개발되어 왔으나 탑재하는 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가 화석연료에 크게 못 미치기 때문에 운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항속거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본격적인 보급은 이루지 못하였다.

 

플러그인 전기자동차(PEVs: Plug-in Electric Vehicles)의 널리 보급된 선택은 지역의 공기 질을 향상시키고, 에너지원을 증가시킬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것이다. 성과는 전기 생산 과정, 발전소 위치, 그리고 자동차 이용 결정에 의존된다.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공기 질에 관한 국내 연구로는 “도료용 수계 수지의 기초와 기술동향(2004)”이 있다. 그러나 텍사스의 경우, PEVs 배출물 영향은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된 전력망과 연관되었다. 이와 같이 전기자동차 충전에 필요한 전력생산으로부터 야기된 배출물 영향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논문은 현장연구의 하나로 실제 미국의 텍사스 주에서 수행한 것으로, 전력 생산, 전기자동차의 배출량 모델링 결과, 그리고 라이프 사이클 해석 비교 등을 전통자동차의 것과 비교하였다. 이 분야에 상당히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Brice G. Nichols, Kara M. Kockelman , Matthew Reit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34()
잡지명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08~218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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