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전략과 건강효과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의 완화와 관련된 정책을 결정할 때, 온실가스감축전략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동시에 감안하는 방향 나아가고 있다. 온실가스의 방출을 억제하기 위한 전략은 공중보건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들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 온실가스 완화정책의 건강영향은 복잡한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모델은 많은 불확실성 때문에 가정이 포함될 수밖에 없으므로, 건강-이득모델은 가정의 적합성 고려, 모델체계에서의 포함/제외사항과 불확실성을 다루는 방법 등이 요구된다.
○ 본 원고는 건강이득과 손해를 모델링할 때의 논란 그리고 그들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을 논하고 있으며, 노출-영향의 시간경과, 불확실성, 저-확률/고-영향효과 등의 모델링이슈와 적절성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모델링의 궁극적인 목표는 정책의 유용성이며, 정책입안자들이 반복적으로 모델링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델을 개발하고 발표할 때 연구자들은 정책입안자들과 같이 수행하여야 할 것이며, 정책입안자의 노력에 따라 온실가스감축의 잠재력은 최대화되고 동시에 주민의 건강도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제적인 압력을 받고 있다. 저탄소, 녹색경제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를 유효, 적절하게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Justin V. Remai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22(5)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47~455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