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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 간장의 신제품 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간장은 메주를 이용한 전통 발효식품으로 메주를 소금물에 담가 2~3개월 발효시킨 후 메주를 건진 여액을 달여서 만든다. 간장의 종류에는 메주를 주원료로 한 한식간장, ·탈지대두·곡류에 누룩균을 배양하여 발효·숙성시킨 양조간장, 단백질 원료를 산으로 가수분해한 산분해간장, 효소로 가수분해한 효소분해간장 및 혼합간장으로 나누고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간장은 콩에서 대두유를 추출한 대두박피를 염산으로 분해하여 아미노산을 생성시킨 후 중점제, 캐러멜 색소, 보존료 등을 첨가한 산분해간장과 양조간장을 혼합한 혼합간장이다. 발효에 1년 이상 걸리는 집 간장에 비해 4주 이내에 만들어져 제조기간 단축과 비용이 저렴하다.

 

일본은 고령화 저출산으로 인구는 줄어들고 소비자의 건강지향관심도 증가에 의한 저염식·건강식 요구에 따라 간장의 총 수요량은 감소하였지만, 고부가가치 간장의 수요는 착실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411월부터 시행된 저염식품 인증제도 ‘Karushio(低鹽)’에 따라 저나트륨 표시를 식품 100g(액상 100mL) 120mg 이하, 간장은 표준간장보다 20% 이상을 감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특정보건식품으로 감염간장(염도 9% 이하)도 수요가 늘고 있다.

 

신제품의 유형은 저염간장, 메주콩 간장, non-GM 간장, 고알코올 간장, 고령자용 간장, 생간장, 본양조 간장 등 복고풍·건강식·고부가가치 간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간장 1L 당 소비자 가격이 1972124엔이 2013327.5엔으로 높아졌으며 고부가가치 상품비중이 많아진 때문에 고부가가치 간장은 간장 대기업의 총 판매금액 중 구성비 20~30%를 차지하고 있다.

 

간장은 단순히 짠맛을 내는 조미료 차원을 넘어 요리 전체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식재료임과 아울러 건강과 영양을 제공해주는 안심·안전의 반려식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고혈압 등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도 저염식은 필요불가결한 대책이므로 저염간장, 감염간장, 다양한 저염소스의 개발 보급이 기대되고 있다.

저자
NAKADAI Tadanob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41(1)
잡지명
醬油の硏究と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5~56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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