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화 난연제와 관련되는 인체건강 리스크
- 전문가 제언
-
○ 쉽게 연소하는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하는 브롬화 난연제는 폴리브롬화 디페닐에테르(PBDEs), 테트라브로모비스페놀A(TBBP-A), 헥사브로모사이크로도데칸(HBCD), 폴리브롬화비페닐 등을 포함하지만, 현재에는 세계적으로 데카 BDEs, HBCD와 TBBP-A만 사용되고 있다.
○ PBDEs는 5g/㎏ 이상의 급성경구독성을 갖으며, 간, 신장과 갑상선을 주요표적기관으로 하는 독성을 보인다. TBBA-P도 동물실험에서 고환무게, 테스토스테론 수준과 아로마타제 활성의 증가 등 생식독성을 야기한다고 발표되었다.
○ 브롬화난연제에 대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었고, 일반적으로 유럽과 일본보다 북미에서 높은 농도가 관찰되었지만, 개인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허용 가능한 섭취량은 독성데이터에 불확실성 계수를 곱해서 계산한다.
○ 인체에 대한 실험에서 성인보다 태아, 유아에서 그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의 원인으로는 모유로 성장하는 유아가 일반주민보다 20~30배나 많은 PBDE를 섭취하기 때문이다.
○ 잔류성과 환경독성물질로 인식되는 브롬화 난연제 중에서 다이옥신을 생성시킬 수 있는 PBDEs와 폴리염화비페닐의 제조와 사용이 먼저 금지되었지만, 자연환경에서 장기간 잔류하고 생체에 농축되며, 그리고 다양한 독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 국내에서도 2014년에 펜타BDE와 옥타BDE 등 일부 브롬화 난연제의 사용금지를 입법예고했고, 2015년부터 환경부에서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을 적용하고 있다. 브롬화 난연제가 인체에 유입되는 소스로는 어류와 생선기름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육류와 낙농제품이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필요하다.
- 저자
- Jan L. Lych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74()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70~180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