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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을 지원하는 스타디움 솔루션

전문가 제언

  스타디움 솔루션은 월드컵 경기장 또는 올림픽 경기장과 같은 스타디움의 설계, 구매, 건설 및 운영지원과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기술이다. 스타디움 솔루션의 제품 대상으로는 시설 관리(Facility Manage- ment), 화재 및 경보검출(Fire and Alarm Detection), 액세스 제어(Access Control), CCTV, 제어실(Command and Control Room), 디지털 라디오, 대형 스크린, 음향 시스템, 전화 시스템(Telephony System), 데이터 센터, IP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 및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등이다. 

 

  세계적으로 경기장의 솔루션을 제공자는 주로 종합 엔지니어링 실적을 가진 회사인데, 일본의 경우 이글에서 소개한 NEC가 대표적인 업체로 특히 SI(System Integrator, 시스템 통합)업체로서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어 브라질 월드컵에서 12개의 시합용 스타디움과 6개의 연습용 스타디움을 신설 또는 개보수 하였다. 따라서 국제적인 경기로는 FIFA 주관의 월드컵 경기, 하계 올림픽 경기, 동계 올림픽 경기 등이 있는데 개최 국가에서는 이를 위한 시설과 운영기술이 필요하며 신설인 경우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88올림픽 개최, 최근 2014아시안 게임 개최 및 2018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국제 스포츠대회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국가가 되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첨단 IT기반 올림픽을 지향하여 이를 바탕으로 올림픽 IT마스터플랜, IT 인프라, 조직위원회 정보통신 시스템, 사회전반 IT 및 첨단 올림픽서비스, 종합경기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평창 동계 올림픽 시설계획에 의하면 빙상종목을 위한 5개 경기장 신설에 대하여 3,667억 원, 설상종목을 위한 8개 경기장 신설에 1,774억 원 및 기존 경기장 보완에 140억 원으로 총계 5,441억 원의 막대한 자금이 요구된다(이원기, 2013). 이러한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후 활용방안이 중요하며 이는 지자체와 정부가 협조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런 경기장 솔루션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도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모색해야 할 것이다.

저자
Fujinaga Seij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67(1)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5~29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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