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능성 나노 물체의 조절된 단결합 조립체

전문가 제언

금 나노입자의 접합체가 세포내로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나노입자의 생물학적 활용의 응용은 물론 생물의학, 나노전자공학, 염료감응 태양전지, 나노감지기 등 다양한 응용을 위한 나노물질의 지속적 응용되고 있다. 나노-물체와 결합자리간의 물리적간격의 최소화는 전자형태에서 효율적인 에너지변환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되어 그런 의미에서 나노입자의 부동화는 연구는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믿어진다.

 

생물학적 나노-성분은 특징적인 생체물질의 인식능력과 촉매특성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재료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나노입자의 접합(부동화)를 위한 많은 방법이 보고되었지만 이 연구에서는 광화학적 접합에 근거한 나노입자의 집적적인 부동화방법으로 부동화반응이 쉽고 짧은 시간을 요하며 또한 적절한 광마스크를 사용하여 나노입자 무늬를 만들 가능성을 제공하여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인 연구로 믿어진다.

 

우리나라 대학과 연구소에서 정부지원을 받아 금속나노입자(NP)를 이용한 저분자 검출비색 센서나 금속NP를 이용한 광학센서, 분자생물학, 태양전지, 제약, 치료의학 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직 실험실 환경에서만 개발되었기 때문에 상업화를 위한 응용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진단치료의학에서 임상실험을 위한 형광성의 탐침과 항체-기반의 바이오센서 표지를 이용한 분석 및 영상학적 기술의 상용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은 분자적으로 인쇄한 중합체(MIPs) 뿐만 아니라 다른 유기 및 무기-유기 코어-셀 입자의 모든 종류를 부동화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이며 또한 이는 표면에서 나노-물체의 조립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 이 방법은 단순하고 빠르며 접합 물체간의 매우 짧은 결합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감지기, 촉매 및 유-무기 하이브리드 태양전 등의 에너지 변환에 많은 응용이 기대된다.


저자
Shilpi Chaudhary, Tripta Kamr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300()
잡지명
Applied Surface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2~28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