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의 혼합물에서 배출물의 평가. 배출 조절에 관한 새로운 지침의 배경

전문가 제언

플렉스 연료 자동차(Flex-fuel vehicle)란 고객들이 선택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으로 사용연료는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화석연료)을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로서 이는 세계자동차 바이오연료 소비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나 바이오연료 혼합비중을 더 높이는 것을 의무화시키면 바이오연료 활용도가 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주로 옥수수, 고구마, 카사바의 뿌리인 타피오카 등의 전분질 원료, 사탕수수, 사탕무, 폐당밀 등의 당질원료 및 리그노 셀룰로오스로 구성된 목질계 원료로부터 전처리와 당화과정을 거친 후 발효과정을 통해 에탄올로 전환된다. 저농도 바이오에탄올의 경우 현재 사용되고 있는 휘발유 기관의 변경 없이 첨가하여 사용이 가능함으로써 실용화가 비교적 손쉬운 수용성 바이오연료의 후보로 각광받고 있다.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의 혼합연료는 가솔린의 옥탄가를 높이며 엔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에탄올의 생산설비는 알코올 종류에 사용되는 설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디젤 생산설비에 비해 단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 요인들로 인해 바이오에탄올산업은 미래 전망이 밝은 산업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 특히 미국은 자동차 에탄올의 주요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조사됐으며, 그 뒤를 이어 브라질과 중국이 따르고 있다. 에탄올의 높은 자동차연비는 미국의 가솔린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이는 에탄올 혼합 벽을 만드는 것으로 이어져 자동차 연료시장 성장에 제동을 걸고 있다.

 

한국 자동차 바이오연료 시장 전략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해당시장 수익성은 946억 달러였으나, 2018년경에는 1492억 5천만 달러로 상승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현대자동차는 브라질에서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혼합연료 차량을 브라질 현지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현대가 개발한 신차는 매우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Sergio Manzett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5
권(호)
140()
잡지명
Fue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93~301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