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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간접 경로구조: 경로거버넌스구조가 수출실적에 미치는 영향의 평가

전문가 제언

이 글은 “직·간접 경로구조: 경로거버넌스구조가 수출실적에 미치는 영향의 평가”의 주제 하에 서론, 이론적 논거 및 연구가설, 방법론, 토의 및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후적인 수출실적에 관한 경로거버넌스 구조의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5개국의 크레인서비스의 105명의 해외구매자를 조사하였으며 다변량분석을 사용하여 경로거버넌스구조의 장·단기 수출실적에 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은 수출자의 수익이 직접경로에 의한 시장과 비교하여 간접경로에 의한 시장에서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동의 이유가 이 글에서 조사되지 않았지만 선행연구자의 논문으로부터 그 설명이 도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증연구는 경로구조가 자동차, 사무실장비, 사무실의 공간 등의 유체자원과 시장지식, 경험, 규모경제 등의 무체자원의 상이한 관여수준을 요한다는 것을 이미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는 장기적인 관계마케팅 특히, 구매자 만족과 로열티에 관한 경로구조의 영향을 지적한다. 직접분배경로에 의하여 서비스 받는 구매자는 간접경로에 의하여 서비스 받는 구매자와 비교하여 더 높은 경제적 만족을 보고하였다. 구매자는 제품이 해외수출자로부터 직접 이용할 수 있을 때 가격 및 가격조정에 더 만족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국제마케팅의 맥락에서 로열티를 더 잘 이해하는데 기여한다. 연구는 해외구매자가 해외브랜드가 직접적으로 분배되면 그 브랜드에 더 많은 로열티를 할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계약은 더 강한 연대, 관계효율, 더 높은 감사를 통한 직접분배 하에 구성되는 더 높은 질적 관계의 결과이다. 더 높은 질적 관계는 종종 독립적 운용에 가치를 추가하는 고도의 수익관계이다.

 

우리나라의 2014년도 해외수출액은 약 5,726억$로 세계 약 7위의 무역국이다. 앞으로 전략적, 장기적 차원에서 해외수출액의 증가와 구매자의 만족 및 로열티와 관련하여 경로거버넌스구조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실증적이고 이론적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저자
Meena Ramboca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5
권(호)
24()
잡지명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24~132
분석자
고*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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