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빵 섭취에 의한 식후혈당 상승억제 효과
- 전문가 제언
-
○ 아마(Linum usitatissimum)는 중앙아시아 원산이며 섬유 작물 로 재배하고 있다. 아마종자는 일본에서는 낯선 식재료이지만 구주에서는 옛 부터 음식재료로 사용 되어 왔다. 아마 씨는 볶은 상태로 시판되고 있으며 샐러드 나 요리에 뿌려 먹거나 시리얼이나 빵, muffin에 넣어 먹거나 일본 음식 에서 참깨 같은 용도로 사용 되고 있다.
○ 아마종자의 일반 성분은 지방35∼45%, 단백질 20%, 식이섬유 28%, 수분 7.7%, 기타 회분이고 또 총 지질 중 53.57%가 n-3계 지방산인 α- 리놀렌산인 것이나 타 곡류와 비교하여 리그난 함량이 많다. 특히 약28%의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시제 아마 빵 1개당 섬유가3.4g을 가져 일반 빵0.9g에 비하여 약 4배 함유 되었고 섬유가 지질의 흡수를 억제시켜 식후 TG상승을 억제효과를 보였다.
○ 아마종자는 리그난이나 필수지방산인 α- 리놀렌산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아마 종자의 항산화작용이나 혈청지질 및 심혈관 보호 작용이 있다. 지금까지, 임상검토에 의해 아마종자섭취에 의한 항 당뇨병 효과가 확인된 보고와 명백한 아마종자가 효과가 확인할 수 없었다는 보고가 있어 더욱 임상 data가 필요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당뇨병의 예방, 악화방지에는 식후의 고혈당시정이 유용하다는 것을 임상적으로 나타나고 당뇨병이 심혈관질환의 큰 risk factor가 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식후의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방법으로서 저 혈당지수 Glycemic Index (GI)의 개념이 특히 주목된다. 국제 당뇨병 연합이 발표 하고 있는 식후 혈당 control에 관한 지침은 저GI식품이 식후의 혈당 조절에 유익 하다 고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아마 씨를 응용한 제과 제빵은 일부 제과점에서 시도되고 있으나 실험논문 보고는 별로 없고 외국의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우리나라도 당뇨문제가 큰 문제인 만큼 아마 씨를 제과, 제빵으로 섭취케 하여 식후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검토하여, 아마종자의 유효성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TAKAMIZAWA(UCHIDA)Naoko,MOTO Mihok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6(1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9~25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