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경제성장과 혁신: 환류효과는 작용하는가?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기업가정신은 제4의 생산요소이고 혁신활동을 통해 경제성장 잠재력을 확충할 수 있는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업가정신, 경제성장과 혁신 : 환류효과는 작용하는가?”의 주제하에 기업가정신, 경제성장과 혁신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여 이 세 가지 요소들간의 환류효과를 조사하고, 경제의 이 세 가지 요소들을 움직일 수 있었을 어떤 요인들을 검토한다.
○ 본 연구의 분석은 혁신과 기업가정신은 경제성장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공유하고 이들 세 가지는 서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효과를 촉진한다는 것을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과 혁신은 경제활동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경제활동은 다시 혁신과 기업가정신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환류효과가 작용하기 때문에 정책수립자는 경제정책입안시에 이러한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며, 긴축금융이 혁신과 기업가정신활동을 조장한다고 제시된다.
○ 경제학자 J. A. Schumpeter를 비롯한 여러 다른 경제학자들은 경제성장과정에서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두드러진 역할을 강조한다. 미국과 유럽 등 전세계 주요국들은 기업가정신을 반전의 틀로 삼고 기업가정신의 함양정책을 통해 혁신을 촉진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정책방향을 혁신형 기업가정신의 제고에 초점을 두고 관련된 정책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기업가정신은 기업혁신의 핵심동력으로서 그 강화는 경제성장과 직결되며,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혁신주도형경제에서는 성장잠재력 확충차원에서 기업가정신의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었다. 그간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은 그 지표의 하향추세속에서도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나 혁신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혁신성을 높여 경제활성화, 특히 창조경제의 구현을 위해 실효성 있는 기업가정신육성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의 강화와 기업가정신제고를 위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
- 저자
- Miguel-Angel Galind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25~829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