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yphosate 저항성기작 연구 현황
- 전문가 제언
-
○ Glyphosate는 글리신의 N-phosphonomethyl 유도체이며, 엽록체에 있는 shikimic acid 경로를 저해하여 살초작용을 나타내는 제초제이다. Glyphosate는 15년간 사용하였으나 제초제저항성이 발생되지 않았지만 1998년부터 2013년까지 15년 동안 6개 대륙에서 24초종의 glyhosate 저항성잡초가 발생되었다.
○ 제초제 저항성 기작은 작용점(target-site) 돌연변이, 작용점 유전자 복제, 활성액포 격리, 세포흡수 제한 및 급속한 괴사 반응이 포함된다. 특히 gyphosate저항성은 acetolactate synthase와 acetyl-CoA carboxylase 효소를 저해하는 제초제들의 경우보다 작용점과 대사적 기작 정도와 빈도가 더 낮다.
○ 다중기작의 축적은 특히 타가수분 잡초에서 흔히 발생되며, 계속된 glyphosate 선발압에 반응하여 더 높은 저항성수준을 나타낸다. 많은 잡초에서 glyphosate 저항성이 발현되는 다양한 생화학적 과정이 보강되기 때문에 glyphosate 저항성잡초를 방제하기 위하여 잡초관리는 다양화하고 추가적인 방법들을 병행하여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 glyphosate 제초제는 과수원이나 비농경지에서 다양한 잡초를 방제하기 위하여 오래 동안 사용하여 왔으나 아직 glyphosate 저항성잡초가 발생된 보고가 없다. 그러나 앞으로 glyphosate 저항성잡초 발생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저항성잡초의 방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Sammons, R. D. , Tod A. Gaine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70()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67~1377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