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및 풍력 발전시스템과 지열의 비교
- 전문가 제언
-
○ 지열, 태양광 및 풍력은 엄청난 양의 자원을 가진 청결한 재생에너지이다. 지열에너지는 약 30년 이전에는 설치된 전력설비 측면에서 재생에너지 시장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열발전의 총 설비용량은 태양 및 풍력발전에 미치지 못한다. 본 문헌에서는 재생에너지자원(RER) 사용의 이점을 설명하였으며, 지열에너지에서 태양 및 풍력으로 전환하는 최근의 경향을 설명하였다.
○ 지열발전소 건설은 높은 초기 투자, 긴 투자회수 및 건설 기간 등의 원인으로 풍력 및 태양광 발전보다 성장 속도 및 설비용량 면에서 모두 낮다. 그러나 지열에너지는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기저 발전을 할 수 있다. 또한, 안정되고 이용률이 높으며, 적은 면적의 토지를 필요로 한다. 지열발전은 열효율이 높으며 ,지열에너지 자원의 이용은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에 비하여 많은 장점이 있다. 앞으로 새로운 지열발전기술이 개발되면, 발전용량은 획기적으로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사용에 비하여 지열에너지 사용 비중은 크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의 지열기술은 주로 천부 지열을 이용하여 건물을 냉난방하거나 온수를 공급하는 지열열펌프 시스템 기술로 제한되어 있으며, 지열발전 기술개발을 구체적으로 실행한 실적은 아직 없다.
○ 국내에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시추를 포함하여 지열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는 연구팀이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비-화산지대에 놓여있으므로 발전을 할 수 있는 고온의 천연 지열원은 없으나, 본 문헌에서 소개한 열전발전기(TEG) 및 인공지열발전기술(EGS)을 개발하여 활용하면, 저온 지열발전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저자
- Kewen Li, Huiyuan Bian, Changwei Liu, Danfeng Zhang , Yanan Y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4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64~1474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