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주택용 태양열 온수기에 대한 투자 회수기간 검토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만은 수입 화석연료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구의 기후변화 문제 이외에, 신재생 에너지의 사용은 대만의 국가 경제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대만의 태양열 온수기(SWH)는 지금까지 정부가 제공하는 보조금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대만에서 SWH의 투자 회수기간을 비용, 편익 그리고 민감도 분석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 15년간 서비스 하였을 경우, 4-6명의 가정에 필요한 온수를 충족시키면서 초기비용이 낮고 일일 부하 용량이 높은 SWH는 가스온수기(LNG 또는 LPG) 및 전기온수기에 비해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 또한 10년간 서비스 하였을 경우 초기 투자비용이 14,000NTD/㎡ 이상인 SWH는 전기온수기에 비교하면 불리하므로 정부의 보조금 프로그램이 SWH 보급에 절대로 필요하다. 여기에서 일일 부하 용량은 적절한 규모의 SWH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최적의 태양 집열기 면적은 각 가정의 온수 사용량 패턴에 따라 계산되어야한다.
○ 전반적으로 태양열이 집열기에 도달되어 집열되기까지 각종 부위에서의 열손실을 최소화하여 효율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① 투과체는 투과율이 높고, 흡수율이 작으며, 열전도율이 낮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 흡수판은 흡수율이 높고 방사율을 낮추어야 한다. ③ 전면으로의 열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④ 단열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 국내 시장에서는 자연 순환형 태양열온수기 보급이 소규모 건물을 위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본다. 자연 순환형은 열팽창에 따른 밀도차를 이용한 유량의 흐름과 고온의 열매체만으로 물을 가열한다는 점에서 펌프나 제어장치 등 복잡한 기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인 부품 고장이 적고 유지보수비가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사용효율(90%)이 높은 편이다.
○ 태양열 에너지의 기술개발 및 보급 정책은 단지 경제성 측면만을 고려해서는 안 되며, 보다 폭넓게 이산화탄소 저감을 고려한 환경 및 사회적인 측면이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본다
- 저자
- W.M. Lin, K.C. Chang, K.M. Chu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4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01~906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