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운전스타일 등에 따른 차량의 배기가스 추정기술

전문가 제언

세계기상기구(WMO)는 2014년 세계 연평균기온이 관측사상 최고 높은 기온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06년 NASA의 실험발표에 의하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연간의 날씨 패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이를 근거로 2006년 이후 현재까지 지구대기에는 그때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이 지속되어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구온난화 속도는 더욱 가속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에 국제사회의 협약과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정부, 산업계, 환경단체, 수요자의 다각적이고 균형감 있는 공동노력이 필요하다.

 

유럽은 자동차 제조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유럽 자동차회사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목표는 세계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 관련업계에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Fontaras & Samaras, 2007) 최근 들어 유럽에서 생산되는 디젤자동차는 6대 오염물질(CO, NOX, 입자질량 및 숫자, 총탄화수소)에 대한 엄격한 배출제한 규정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차량의 배기가스 관련 데이터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차량운전에 따른 탄소배출량을 포함한 규정으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도로교통 상황을 관리하거나 교통사고 발생 시 즉각 해결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도로교통 관련 통합관제 기능을 갖는 교통관리센터(TMC: Traffic Management Center)가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TMC의 역할이 기술발전에 따라 특정한 도로교통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동화 및 최적화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도로교통 관련 돌발상황 시뮬레이션, 분석 및 예측, 트래픽 허용능력 등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TMC의 식별기능에 의존하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국내 도로교통 상황에 반영하여 교통트래픽 제어 및 배기가스 제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

저자
Karen M. Sentoff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5
권(호)
35()
잡지명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75~188
분석자
박*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