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의 수명주기 비용 분석
- 전문가 제언
-
○ 이 기사의 목적은 부동 해상풍력발전소(FOWF)에 대한 원가구성(CBS, cost breakdown structure)을 평가하기 위해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원가구성(CBS)은 수명주기 비용시스템(LCS)에 관련되고 각 단계의 FOWF수명주기를 고려하면서 평가되고 있다.
○ 이런 의미에서 6개 단계 즉 정의, 설계, 제조, 설치, 개척 및 해체가 정해지고 있다. 이 비용의 하나하나는 수명주기 비용을 실행하는 주요한 변수를 얻기 위해서 다른 하위경비로 세분될 수 있다. 또한 3개의 다른 부동 플랫폼 즉 반잠수형(semisubmersible), 텐션 레그 플랫폼(TLP, tensioned leg platform)과 스파(spar)가 고려되고 있다.
○ 여러 종류의 결과는 고려된 각 종류의 부동 플랫폼에 따라서 즉 비용의 비율, 각 단계의 수명주기 비용가치 및 해안 각 지점에서 총비용의 가치가 분석되고 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한 비용이 무엇인지 의식하게 되고 그것을 최소화 시키고 있으며 그것은 현재 가장 중요한 기여의 하나가 되고 있다.
○ 수명주기 비용(life-cycle cost)은 제조물의 경제적 수명을 염두에 두고 그 기간에 일어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명주기 비용은 초기비용, 가동비용, 구매 후 비용의 세 가지로 구성되고 있다. 즉 단순히 제조물의 구입가격만이 아니라 제조물을 구입해서 유지하고 폐기할 때까지 투입되는 전체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 수명주기 비용분석은 제조물 건설비용의 체계적 결정을 위해 경제적 수명에 대한 각 대안의 경제성을 일정한 기준으로 등가 환산한 값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분석기법은 1950년대부터 미국, 영국 등에서 건설 사업에 적용되어 경제적인 대안선정에 기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예산절감을 위한 사업효율화 방안의 일환으로 이 분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 저자
- Castro-Santos Laur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6()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1~48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