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를 활용한 헬스케어 대처
- 전문가 제언
-
○ 최근 세계적으로 평균수명의 증가 및 저출산으로 인하여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0년에 이미 고령화사회(인구의 7.2%)에 진입했으며, 오는 2018년이면 본격적인 고령사회(인구의 14.3%)로 들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초고령사회(인구의 20.8%) 진입 역시 2016년경으로 추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 고령화 사회에 따른 문제점은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경제성장률의 둔화, 기업의 생산성 하락, 소비와 투자의 위축, 사회갈등 및 사회보장제도로 인한 재정부담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핵가족화로 인한 독거노인의 증가는 노인의 건강에 대한 대책이 개인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특히 독거노인에 대한 간병이나 의료시설 이용이 원활하지 못한 원격지 주민에 대한 진료를 위해서는 ICT 기술을 이용한 원격진료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필요에서 유헬스(u-Health)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는 환자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인터넷을 통하여 건강상태를 검진하여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유헬스 모니터링 센터를 통하여 만성질환자가 유헬스 의료기기를 통해 측정한 생체정보(혈압, 혈당, 체온 및 호흡상태 등)를 무선인터넷을 통해 수시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의료전문가가 실시간으로 확인한 후 환자에게 적합한 조치를 취하게 하는 등 원격진료를 수행하게 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 미래 건강중심사회 도래에 따른 준비도 요구받고 있는데, 이런 현안문제에 대비하여 정부도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홈 네트워크, u-City와 연동한 유헬스 서비스 모델을 적극 발굴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복지사회 정보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공공의료 서비스를 시범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ICT를 이용한 유헬스 시스템은 생명을 다루는 관점에서 신중하게 의료계와 정부 및 관련기관이 협조하여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Chokuwa SAITO, Yasusi TAKAHASHI, Nasami KOZAKI, Ichietsu KUWABARA, Masahiro KUBO, Kazuhide MIYAZ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4
- 권(호)
- 67(1)
- 잡지명
- NEC 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6~63
- 분석자
- 권*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