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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다이캐스팅제 Sub-frame 의 고정도2개 cavity 금형기술 개발

전문가 제언

알루미늄은 자동차의 경량화에 효과가 크지만 sub-frame의 구조부품으로는 코스트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지금까지 일부 고급차에 한정 하여 적용되었다. 그러나 경량화를 가일층 추진하고자 제조업체에서는 구조, 재료, 접합 등의 연구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 중에 철과 알루미늄을 FSW로 접합하여 중공단면을 가진 경량재로서 강성을 높인 sub-frame이 제안되었다.

 

본 개발에서는 새로운 투자를 억제하고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다이캐스팅의 2개 cavity 금형제조 기술을 추진하였다. 또한 주조 후 기계가공 코스트를 억제하기 위하여 치수정도가 중요한 FSW 접합부의 무기계 가공화를 달성하여 다이캐스팅소재의 고정도화를 추진하였다. 고품질을 유지하며 코스트상승을 억제하는 알루미늄제 sub-frame을 대량생산 차종에 전개하였다.

 

Al-Si-Mg계 합금을 사용하여 T5 열처리를 최적화하는 것에 의하여 강도를 유지하면서 고연성의 특성을 얻게 되었다. 이들 난이도는 높은 기술력에 의하여 신뢰성 높은 sub-frame 다이캐스팅화가 가능하였다.

 

개발품은 2개 cavity 금형화에 의하여 투영면적이 크게 되기 때문에 기존 3,500ton 주조기를 사용하면 종래품의 약 60%까지 주조압력을 낮게 할 필요가 있다. 다이캐스팅의 대표적 품질저해 요인으로 ①가스혼입, ②응고수축에 의한 수축공, ③충전과정의 응고(온도저하)를 열거할 수 있으며 이를 탕도방안 최적화와 고진공다이캐스팅기술의 개발로 개선하였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요구하고 있는 현재에 자동차부품의 경량화가 필수사항이므로 부품생산에 있어서 사용 소재의 재질 변경이나 부품의 박육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M. Murakam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55(12)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4~49
분석자
최*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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