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직접 가솔린 분사 엔진의 입자 배출과 배출 감소 가능성 연구

전문가 제언

연료의 연소공정이 직접분사방법으로 확산됨에 따라 가솔린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배출입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규제에 관계되는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 지고 있다. 그 중요한 초점은 배출된 입자와 이들이 결합하여 형성되는 PAH와 같은 큰 성분의 분자들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입자들은 연소실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생기며 그 과정이 설명되고 있다. 배출되는 입자들의 물성을 조사하기위해 입자의 수와 크기분포를 측정하는 기술, 모폴로지, 화학적 분석으로 얻은 결과를 건강문제와 연계하기위해 많은 분석기기가 소개되고 있다. PAH는 디젤과 가솔린엔진 양쪽 배기가스에 모두 존재하며 이 PAH는 발암성과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도 확인되었다

 

디젤엔진의 입자배출을 줄이기 위한 탐사와 측정기술은 많이 발전되어왔다. 이러한 연구들이 가솔린 엔진에도 적용할 수 있는가는 앞으로 더 연구를 해 봐야 한다. 최근에 가솔린 연소를 통해 매우 낮은 입자 배출을 달성하였고, 특히 연료 디자인을 통해 배출 입자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나라는 수출국으로 환경규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 EU 자동차배기가스규제가 국산산업에 미치는 영향평가(2010, 학위논문), EU의 배기가스규제가 국내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국제상학 25-4호, 2011 최동호), 승용디젤엔진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한 모델기반구축(2013년도학위논문, 이승군) 이외에도 많은 학술논문이 있다. 산업현장에서도 친환경자동차의 연비개발, 친환경사업 확대, 청정에너지 자동차개발 등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산업을 활성화하기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체가 연계하여 보다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자
Annegret Uberall, Roderich Otte , Peter Eilts , Jurgen Krah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5
권(호)
147()
잡지명
Fue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03~207
분석자
원*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