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국제적 달 근접 탐사에 대한 JAXA의 활동영역에 대한 고찰

전문가 제언

  인본의 우주 공학과 산업은 매우 발달된 선진국으로 이미 소행성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귀환할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우주정거장의 회원국으로 여러 차례의 무인 비행으로 보금품 등의 수송에 H-IIB 발사체를 사용해왔다.


  그리고 2020년 까지 운영이 약속된 국제우주정거장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거론되는 달 주위의 근접 탐사에 다음 목표를 설정하여, 기존의 기술 개발 능력으로 무인 발사체와 그리고 상단에 사용할 수소 연료의 극저온 추진단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을 시도하려 하고 있다.


  현재 국제우주정거장은 미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벨기에, 덴마크, 스웨덴, 스페인, 노르웨이, 네덜란드, 스위스, 일본, 캐나다의 15개 국가에서 브라질이 참여하여 16개 국가가 참여라는 진정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다.


  ○ 일본의 이러한 다양한 우주 프로그램에 참여에도 불구하고 달 탐사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고 있다. 즉 일본 자체만으로는 달 탐사 계획을 공개적으로 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행성 탐사를 수행한 것을 보면 이러한 우주 개발은 국가의 기밀 사항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대를 목표로 달 탐사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여러 선진 우주국의 예를 보면 단순하게 그 하나만을 추진하기에 앞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고, 그 중 하나가 국제 우주정거장이나 또 국제적 달 주위 탐사 같은 다른 국제 우주프로그램에 공동 참여가 있다. 소요되는 예산의 막중함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일 수 있는데, 고려해야 부분으로 판단된다. 나로호의 경험을 살려 극저온 추진 시스템 등 발사체 기술 개발에 전념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저자
Takane Imad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104()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38~544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