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전력 수확 및 전송기술
- 전문가 제언
-
○ 1901년 Telsa는 두 지점 간 물리적 연결 없이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무선 에너지전송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 후 관련기술과 사용요구의 증가로 무선충전(charging)과 에너지수확(harvesting)분야에 적용되어 무선 전력전송과 기존 시스템의 경량화와 소형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 단거리의 무 전원 RFID태그와 후방센서에게 무선으로 에너지를 전송하는 극소전력 수확(Ultra low power harvesting)및 전송기술은 향후 야전에서 운용되는 군용장비의 경량화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많은 연구와 투자가 요구된다.
○ 무선전력 수확 및 전송기술은 빛 열 진동 등 주변에 존재하는 에너지 원으로 부터 전기에너지를 수확하여 기존 배터리에 의존하는 전자장치 에 전원공급 및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것은 군사장비와 병사개인의 휴대장비를 경량화 할 수 있어 국방분야에 크게 기여하는 필수기술이다.
○ 최근 에너지 수확 및 저장기술은 가전제품과 센서에서 건물,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히 응용되고 있어 선진국에서는 미래 에너지 고갈과 언제 어디서나 필요 전력생산을 대비한 주요기술로서 많은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 수년전부터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무선전력전송 기술 및 표준화를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무선충전이 가능한 휴대폰을 출하하며 시장화하고 있다. 병행하여 정부(미래창조과학부)도 기술기준과 규격보완 등 관련 기술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 또한 ETRI와 삼성전자(미래기술육성센터)를 중심으로 에너지 저장 및 수확기술 등을 국가 기술전략과제로 선정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웨어러블 에너지 수확기술을 중심으로 차세대 에너지 소자기반의 수확, 저장, 발전, 전송 등의 기술구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 저자
- Christopher R. Valenta, Gregory D. Durgi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4
- 권(호)
- 15(4)
- 잡지명
- IEEE microwave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08~120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