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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감정의 컴퓨터 모델링

전문가 제언

개념적 수준에서 감정의 컴퓨팅 모델은 도메인 프레임워크에 의한 지식표현, 감정 에이전트를 위한 계획, 신경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AI로부터 나온 개념용어로 재발표 되고 있다. 실증적 수준에서의 컴퓨팅 모델들은 종래의 모델에 비해 예측범위의 확대를 용이하게 해준다. 시뮬레이션이 미래지향적 연구에서 예기치 않은 모델 특성을 제시할 수도 있으나 가상생태계에서 감정의 컴퓨팅 모델의 연구는 필연적이다.

 

연구는 컴퓨팅 모델의 인지적 구조, 설계원리의 구체화 작업을 논의한다. 감정은 본질적으로 동태적이어서 개인의 생리적, 인지적, 행위적 과정과 실세계의 동태성 양쪽에 연관성을 갖고 있다. 이 논문에서 심리적 측면에서 감정의 변이과정과 발아조건을 논의하고, 모델형성 측면에서 생각의 형성과 인지관계를 논의한다. 이후 AI 모델적용사례를 통해 타당성을 설명한다.

 

모델설계 과정으로, LA의 공연 리허설 장소에 날아든 비둘기에 대한 배우의 반응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눈썹과 입의 움직임을 통해 시청각 신호나 피의 산소농도 등의 기능적 의미를 관찰하고 방어적 행위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고 응용한다. 이러한 실험은 감정과정의 모델링을 위한 기본적인 도전을 나타내 준다.

저자
STACY MARSELLA AND JONATHAN GRATC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57(12)
잡지명
Communications of the acm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6~67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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