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식품유래 신생병균에 대한 우유 락토페린의 항박테리아 활성
- 전문가 제언
-
○ 락토페린은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고 이외에도 우유, 혈액, 점액분비물, 침, 눈물 등에 함유된 항바이러스, 항균성을 띤 물질이다. 보통 자연 bLF는 모든 매체 (PBS, 저지방 우유, 유정)에서 C. sakazakii에 활성을 보이며 활성은 농도와 배양시간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락토페린의 C. sakazakii에 대한 항균활성은 철과 결합하는 특성에 기인한다.
○ 락토페린은 분자량은 8만의 당단백질로 은행잎 모양의 로브(lobe)2개가 빗겨 겹쳐진 모양으로 각 로브는 한 개의 철과의 결합부위를 갖게 된다. 그 결과 락토페린 1분자에 2개의 철 이온이 결합한다. 물에 잘 용해되나 에탄올에는 용해되지 않고, 열에 약하다. 유즙에 함량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초유(colostrums)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람의 초유에는 6∼8mg/ℓ가 들어 있고 수유기간에 분비되는 모유에도 약 2mg/ℓ가 들어 있다. 또한 소우유의 초유는 1.2mg/ℓ 상유에는 0.1~0.2mg/ℓ가 들어 있다.
○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철분수송 단백질) 보다 260배 정도 강력하게 철분과 결합하는데 이러한 철분과의 작용으로 락토페린은 각종 기능을 나타낸다. 즉, (i) 철분의 공급을 세균이 공급받기전 락토페린이 차단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사멸시키는 항균작용을 한다. (ii) 철을 흡수 및 조절하여 인체내의 철분의 양을 조절해 빈혈을 예방한다. (iii) 에이즈바이러스와, C형 간염, 허피스 바이러스 등에 항바이러스 성질을 띠며, 항진균능력도 갖고 있고, 또 (iv) 면역기능 조절작용 및 항산화작용으로 신체의 방어역할에 큰 도움을 준다.
○ 국내 논문으로는 “Liquid Formulation of Biopharmaceutical Product Using Lactoferrin As a Model Protein”에서 락토페린을 모델 단백질로 이용하여서 생물 의약품의 새로운 액상제제화를 개발한 예가 있다. 논문에서 제제화의 최적조건 도출과 안정제간의 상호작용들은 미니탭이란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개발된 제제의 안정성 평가는 역상크로마토그래피 분석과 SDS-PAGE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 저자
- S. Haroun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47()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20~525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