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에너지회수시스템 장착에 대한 기술검토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본고에서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에너지회수시스템(ERS)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논하였으며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분류 및 새로 장착되는 기술의 적합성에 대하여 다루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의 효율은 급속도로 향상되고 있으나 연료가 가진 에너지 중에서 동력원으로 쓰는 것은 약 20-40%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외부로 배출되어 버려지는 에너지다. 즉 자동차가 배출하는 에너지가 지구를 데우고 있다. ERS는 사용하지 않으면 폐기되는 자동차의 에너지를 회수하는 기술이다.

 

일본 자동차 메이커인 마쓰다가 승용차를 위한 에너지 회수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i-ELLOP(Intelligent Energy Loop)로 불리는 에너지 회수시스템은 연비 개선 효과가 10%에 달하며 새로 개발된 커패시터가 주요 특징이다. i-ELLOP는 감속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해 공조장치, 오디오 등의 전장품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으로 활용한다.

 

회생 기술 장치는 자동차나 전동차가 주행 중에 브레이크를 걸면 브레이크의 마찰을 이용해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되면서 제동하게 된다. 이때 가지고 있는 모든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된다. 하지만 마찰로 인해 브레이크가 마모되는 현상도 동시에 일어나, 에너지 효율이 상당히 많이 떨어진다. 이러한 부분을 보안하기 위해 미국의 AMC 社가 회생제동 기술을 고안 설계하였고,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 AMC社의 회생 기술은 전기적으로 움직이는 장치에 적용 가능하며, 전력을 넣으면 모터가 돌아가는 과정을 통해 전기를 얻는 기술이다.

 

국내 자동차 회사인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회생제동장치를 탑재하여 동력 효율을 높이고 있다. 이런 자동차들은 내부에 모터가 있기 때문에 제동할 때 모터에서 역으로 전기를 발전시켜, 배터리에 충전하고 다시 동력원으로 쓰고 있다. 향후 이런 회생제동 기술은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사료된다.

저자
Alejandro Gabriel-Buenaventura, Brian Azzopard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55~964
분석자
한*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