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복합재료 응용 신기술 : 레이저 표면처리

전문가 제언

GLC의 다년간에 걸친 연구결과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재현하기 위한 일부 자료가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다는 것에 유의하기 바란다. 레이저의 종류와 에너지 수준이 밝혀져 있지 않다.

 

레이저를 이용하는 복합재료 표면처리기술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복합재료 접합기술이 진일보한 것은 사실이지만, 당장 이 기술의 실질적인 응용에는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 기술이 기존기술에 비해 청정하고 대량생산의 가능성을 열어주고는 있다. 하지만 응용분야, 특히 항공기 분야에서 생산되는 복합재료 구조물의 양적인 규모가 대량생산 체재에 걸맞는 조건을 갖추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최근 복합재료응용이 보다 범용적이고 대량생산체재를 갖추고 있는 자동차산업으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면 이 기술은 향후 복합재료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이고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복합재료산업은 고급스포츠/레저용품, 항공기 부품 등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생산기술면에서는 세계수준에 버금가지만, 그 동안 신기술개발 측면에서는 매우 소극적이었다. 표면처리 분야에서도 신기술 개발 움직임은 감지할 수가 없다.

 

그러나 탄소섬유가 2013년에 국내생산이 개시되어 관련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는 맞고 있다. 최근 국내 탄소섬유 생산업체인 효성은 자동차 생산업체와 공동으로 탄소섬유 복합재료의 자동차 응용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가 주목된다.

 

따라서 레이저를 이용하는 복합재료 표면처리기술의 추이를 벤치마킹하여, 향후 자동차산업 응용기술에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비하여야 한다.


저자
Robert Cargill and Jim Russe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58(5)
잡지명
Reinforced Plas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6~51
분석자
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