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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IT 서비스 관리 요구사항

전문가 제언

ISO9001 QMS(국제표준화 기구 9001 품질관리 시스템: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9001)는 고객과 조직이 제품과 관련되어 상호작용하는 품질 서비스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국제관리 표준을 적용하는 절차이다. 1단계에서는 고객 요구사항, ISO9001의 요구사항, 관리자의 방침, 규제 및 법규 요구사항, 그리고 기타 이해 관계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반영하고 조직의 실정을 반영하는 과정이다.

 

ISO9001 QMS와 ISO/IEC 20001 ITSMS(국제표준화 기구와 국제전기표준화 회의 20000-1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20000-1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System)의 통합은 고품질의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지속적인 서비스 관리에 대한 이행을 약속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국내 현황으로서는 각 조직들이 도입하는 ITSMS 솔루션은 itSMF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이 외산 제품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현실이다. 즉 ITSMS 도입 기업 70%가 외산솔루션을 도입, 국산솔루션은 30% 정도 불과하다. 산업별로는 금융과 제조 분야가 각각 80%와 90%로 외산솔루션 도입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주요한 것은 효율적인 ITSMS을 운영하기 위해 단순한 IT 성과지표가 아니라 비즈니스에 제공한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 개발 및 관리이다.

 

ISO 9000 QMS와 ISO/IEC 20000-1 ITSMS 통합시스템은 향후 IoT 및 Cloud 환경기반에 급격히 늘어나는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업무 프로세스 및 제도개선의 방법으로 사례연구와 수준진단을 근거로 하여 최적화된 ITSMS가 될 수 있도록 운영조직 및 관련법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정보와 운영 규정 내 ITSMS 지침서를 준용토록 하고 정보체계 장애처리 지침 및 정보체계 성능관리 지침, 정보화 연구개발 사업 및 발주 지침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ITSMS 구축 시 참조할 수 있는 지침서 초안과 조직의 ITSMS 체계 구축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야 한다.

저자
Antoni-Lluis Mesquida, Antonia Ma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37()
잡지명
Computer Standards and Interfa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80~91
분석자
조*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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