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 등사상을 이용한 사용자지정 2D공간에서의 그래픽 데이터 가시화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사용자-정의의 축-기반이며 등사상(Isomap: 비선형 차원감소사상으로 2D 내포(embedding)에 널리 사용한다)의 가중치를 갖게 하는 차원을 낮추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새로운 데이터 가시화 기술에 이것의 사용을 제안한다. 2D 공간에서 차원감소법을 사용하는 텍스쳐(texture) 혹은 3D 모델과 같은 고차원 그래픽tm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각화 시스템을 설명한다. 유의미한 2D 공간에서 고차원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하여 데이터의 특성에 관하여 유의미한 사용자 정의 2D 좌표계에서 고차의 데이터를 내포할 수 있는 새로운 반-감독(semi-supervised) 차원 감소법을 개발하여 데이터에 가중치를 부여하며 등사상을 수정함으로 이 새로운 방법을 구현한다. 따라서 결과 좌표는 퇴화하지 않고 직교한다. 이미 알려진 차원감소를 위한 감독(supervised)방법과 달리 제안하는 방법은 데이터를 명확하게 할 필요는 없지만 내포위한 좌표는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유의미한 방법으로 계산될 수 있다. 이것은 사용자-친근 가시화 시스템에서 사용자관심을 반영하는 사용자-친근 데이터 내포시스템의 구축을 허용하게 한다.
○ 대형의 복잡한 영상에서 얻는 데이터는 대용량의 다차원 이산 데이터일 수밖에 없다. 이것을 컴퓨터로 가시화 하려면 수학이론에 바탕을 둔 컴퓨터그래픽스 기법을 이용하는 코딩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등사상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차수를 2차원으로 낮추어 2D 평면에서 영상을 가시화하는 연구로 국내대학 교수가 주도하고 있고 상당한 결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기법을 대 용량의 데이터를 클러스터로 가시화할 수 있는 것으로 발전시키면 최근에 크게 회자되는 빅 데이터의 2D 가시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게 될 것이고 큰 성과는 물론 그 활용을 크게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분야 연구는 유럽을 중심으로 오래 전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국내의 연구는 활발하지 않고 최근에 몇몇 연구자의 결과만 엿보인다. 컴퓨터그래픽스 특히 다 차원 대용량 데이터의 2D로의 시각화연구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매우 필요하다 하겠다.
- 저자
- Jong-chul Yoon, In-Kwon Le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76()
- 잡지명
- Graphical Mode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03~114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