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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더에 의한 황사 에어로졸의 노출과 건강영향평가

전문가 제언

   ○ 우리 환경부는 PM2.5 초미세먼지 농도가 80㎍이상, 서울시는 51㎍이상이면 실외활동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여러 역학조사에서 지름이 2.5미크론 이하 초미세먼지는 호흡기를 경유해서 폐포까지 직접 침투하여 폐와 관련 장기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미세먼지를 대기오염과 함께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고 흡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은 디젤자동차 배기가스의 증가와 화석연료 사용, 공장배출의 비산먼지 등이 있으나 계절적으로는 중국대륙에서 계절풍을 타고 날라 오는 황사를 꼽고 있는데 이 가운데 허베이성 인근의 각종 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도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중국은 초미세먼지와 조기사망 관련연구를 통해서 매년 25만 여 명이 초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한다고 밝히고 있는데, 수도 베이징에서만 2013년 1년 동안 18,000여명이 초미세먼지로 인해 사망했다고 분석하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미세먼지의 노출평가 그리고 생체지표를 통한 분자역학적 평가를 진행하여 유의성을 밝히고는 있으나 아직은 환경독성물질 노출에 의한 관련성이 규명된 수준이다.


  현재 라이더를 이용하면 황사의 연직분포 측정이 가능하여 황사판독방법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으므로, 지리적으로 황사에 일본보다 불리한 여건인 우리나라는 보다 광역적인 단기영향평가를 위해 항공 LIDAR를 이용한 황사 및 미세먼지에 의한 역학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Kayo UEDA, Atsushi SHIMIZU, Kenichiro INOU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29(S1)
잡지명
エアロゾル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0~236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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