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그레핀 제조방법의 진전: 증착방법
- 전문가 제언
-
○ 단결정이며 단 층으로 된 흑연을 그레핀이라 하는데 이 첨단 재료가 신기한 자기전송(magnetotransport), 높은 전하 운반 및 실온에서의 탄도궤적 전달(ballistic transport) 특성을 갖는다. 이 때문에 Moore's 법칙 이후의 Si대치, 스핀트로닉스의 단 분자 가스센서 및 테라헤르츠(1012Hz) 발진기 등의 특수용도로 그레핀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그레핀은 전자, 광학소자, 전자부품의 열관리, 에너지, 생물계 등 여러 곳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재료이다
○ 이와 같은 고 정밀도를 요하는 부품에 적용되기 위 하여는 그레핀의 균일한 성장이 필수적이다. SiC기판에 진공에서 고온 소둔으로 그레핀을 성장시키는 기술이 전부터 이용되었으나 이 기법의 경우 제조되는 그레핀의 크기가 30~200nm로 작기 때문에 대 면적을 요구하는 최근의 추세에는 맞지 않는다.
○ 대 면적의 그레핀을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향식 접근방식인 증착방법이 산업체에서의 제조방식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다. 상향식 접근방식으로 에피텍시 성장과 CVD방법으로 그레핀을 대량생산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레핀 제조기술에 따른 제품의 품질, 구조 및 수율에 관하여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국외 연구경향은 한국인 과학자가 포함된 독일과 미국, 중국 및 일본이 중심이 되어 SiC기판을 이용한 에피텍시 방법으로 그레핀을 제조하는 연구가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CVD공정으로 그레핀을 제조하는 연구도 역시 위의 4개국이 선도적으로 연구를 추진하여 상업적 대량생산 단계에 가깝게 접근하고 있다.
○ 국내의 연구경향을 보면 매우 괄목할 만하다. 지난 2010년부터 성균관대와 삼성종기원의 공동연구팀과 포항공대, 서울대 및 인천대등 여러 연구자들이 CVD방법으로 여러 종류의 기판(Fe, H-BN, Cu, Cu/Ni 및Ni/SiO2/Si)을 이용하여 C2H2, C2H4, CH4/H2를 탄소원으로 사용하여 대 면적 그레핀 제조, 기판에서 그레핀 안전제거 및 신축성 있는 투명 전극용 그레핀을 제조하는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다.
- 저자
- Yuan Li and Nitin Chop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67(1)
- 잡지명
-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4~52
- 분석자
- 남*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