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시스템의 결함과 위장질환
- 전문가 제언
-
○ 물을 취수, 저장, 처리 그리고 분배하는 배관망에서의 대규모 시스템붕괴가 위장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본 원고는 상수도시스템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결함들도 수인성질병의 배경이 된다는 전제 하에, 관련 문헌에 대한 체계적 검토와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원고는 수돗물의 최종 소비처에서 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와 재처리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비교한 학술지를 검토하고, 배관의 물리적, 수리학적 손상과 수질의 완전성과 같은 특정의 시스템결함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고 있다.
○ 위장질환인 설사병은 전 세계 어린이사망의 10% 원인이 된다고 하며, 의료비지출, 근로일수감소 등의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질병부담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에서 공히 안전하지 못한 식수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 식수가 원인으로 작용하는 설사병은 수원, 상수처리시설, 분배시스템 그리고 최종 소비처인 가정에서의 물 오염에서 발생한다. 물이 상수처리시설에서 수질기준에 맞게 관리되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전 분배네트워크에서의 오염이 문제가 된다.
○ 배관의 손상, 단수, 부적절한 잔류물농도 등 특정 시스템의 결함이 위장질환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급수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수돗물이 고유의 위장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본 원고는 제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물 공급과 위생시설에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의 개선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통합 수자원관리시스템의 확립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수인성질병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환경보건기술에 관한 연구과제들을 발굴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Ayse Ercumen, Joshua S. Gruber, John M. Colford J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22(7)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51~66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