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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Al합금 다이캐스팅 현상

전문가 제언

Al합금은 기계적 성질이 양호해서 자동차의 실린더블록, 트랜스미션케이스, 록 카버 등의 케이스 류 등을 자동차 경량화부품 용도로 다이캐스팅 하여 사용되고 있다. 다이캐스팅 Al합금 중에서 ADC12합금의 사용비율이 높고 범용성 합금이지만 내마모성이 필요한 경우는 ADC14, 표면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ADC6합금이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확대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고품질화, 박육화 및 합금재료에 대한 중요한 기술이 소개되었다.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따라 Al보다 밀도가 2/3 작은 Mg합금으로 자동차 부품 제조로 전환하는 경향이 있다. Al 주조에서는 Al이 철과 금속 간 화합물을 잘 형성해서 철이 있을 경우 결함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Fe를 첨가하여 Al-Fe-Mn계의 금속 간 화합물로 철 제거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Al 다이캐스팅 금형은 Al 침식성이 있으나 Mg 다이캐스팅 금형은 Fe가 Mg 합금에 고용이 안되기 때문에 철금형은 Al 금형보다 안전한 편이다.

 

ADC12 Al합금과 AZ01D Mg합금의 기계적 성질을 보면 ADC12 Al합금이 용해잠열, 비열 및 밀도가 Mg합금보다 크고 응고 속도가 Mg합금보다 늘이므로 저속충전법으로 성형하지만 Mg합금은 주조압력을 20MPa 전후에서 다이캐스팅 하기 때문에 고속 충전이 되고 응고속도도 빠른 특징이 있다.

 

Al다이캐스팅을 고진공 주조법으로 스트레이트하우징, 서브프레임 등을 제조하는데, 이 방법을 Mg 합금 고진공 주조법에 응용하여 AM60 리어프레임 등을 제조하였다. Mg합금 다이캐스팅 법은 Al합금 다이캐스팅 법을 응용하여 Intake Manifold AZ91D, 실린더헤드카버 AZ91D 등 자동차 경량화 부품이 제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Al 다이캐스팅 연구는 희소하고 대원다이캐스트공업(주) 등 수십 개의 생산 공장에서 다이캐스팅 제품을 생산하거나 개발하고 있다. 산학연이 협동하여 기술 개발하기를 제언하는 바이다.


저자
Naomi Ni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53(12)
잡지명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89~593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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