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껍질과 껍질추출물의 식품화학적 특성
- 전문가 제언
-
○ 이 논평은 석류껍질과 석류껍질 추출물의 영양학적, 기능적 그리고 항감염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식품첨가물로서, 기능적 식품성분으로서 또는 영양보조제제의 생물학적 활성성분으로서 그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Punica granatum L.학명인 석류나무는 높이가 10m에 달하며 줄기는 뒤틀리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란·아프가니스탄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약 500년 전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석류의 가식부분은 약 20%이고 주요 성분은 당질이 약 40%, 시트르산이 약 1.5% 들어 있다. 수용성 비타민은 양이 적고,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
○ 국내연구로는 2014년 박 등은 “석류 과실의 부위별 항산화성 및 안토시아닌 함량 차이”, 2013년에 김 등은 “국내산과 수입산 석류의 화학적 성분과 기능적 특성”및 2005년에 황 등은 “석류씨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균활성”등을 각각 발표하는 등 많은 연구가 있다.
○ 위의 연구결과에서 석류의 폴리페놀 함량은 한국 고흥산 과피에서 과즙보다는 약 100배 정도 높은 149.91 mg/g이었다. 엘라진 산 함량은 고흥산 과피에서 14.22 mg/g으로 미국산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았으며, 고흥산과 미국산 모두 과즙이나 씨 보다는 과피에서 엘라진 산 함량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 식품보존료, 안정제, 영양보조제, 프로바이오틱스 및 품질향상제로서 작용할 수 있는 귀중한 물질의 저장소인 석류껍질의 이용은 여러 만성질병의 예방에 있어 실용적인 접근방식이라고 생각된다.
○ 석류껍질과 석류껍질 추출물의 전반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이들의 독성학과 감각적인 면에서 영양보조식품으로서의 새로운 연구는 석류의 폐기물에서 건강증진 가능성과 기술적 및 경제적인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 저자
- Saeed Akhta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74()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17~425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