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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능률 CFRP 드릴링기술의 개발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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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홀 가공 하면 금속재료에서의 트위스트 드릴을 연상하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항공기, 요트, 소형선박, 철도차량 등에 사용 되는 재료가 경량화를 위해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높은 재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경량에 경도와 강성이 높은 재료로 대표되는 것이 탄소섬유강화수지(CFRP)이다. CFRP는 탄소섬유 사이사이에 강화용 수지를 넣어 적층 강화한 것이기 때문에 재료의 방향이나 두께에 따라 재료특성이 다르다. 이러한 재료에 정밀한 홀 가공이란 대단히 어렵다. 홀 가공 입구는 재료의 취성 때문에 미세절삭 분이나 작은 절삭조각 등의 발생으로 매끄럽지 못하고, 또 홀 내부는 두께에 따라 재질이 다르기 때문에 절삭조건 상위로 재료가 녹아 공구(드릴)에 눌어붙거나 하여 홀 내벽이 매끄럽지 못하게 되는 경향이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개발된 것이 R드릴이다. 일반 금속재료용 트위스트 드릴은 강재 혹은 주철 재에 따라 날 끝의 절삭 각이 120°전 후인 것이 일반적이지만, 개발된 R드릴은 절살 날 부분이 목련화의 꽃 봉우리처럼 뾰족하고 긴 타원형이나 또는 포물선형으로 만들어져 드릴이 재료 깊숙이 가공해 들어가도 절삭 날은 아직 가공 홀 외부에 남아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홀 주변을 절삭하게 되어 완성된 홀의 입구나 내부 벽은 매끄러울 뿐 아니라 정밀도 면에서도 만족스러운 가공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보고이다.

 

우리나라의 드릴링 가공기술은 현재 CFRP재에 대한 가공기술개발은 연구단계에 있지만, 사출금형과 같이 깊은 홀(홀 깊이= 100~120d, 즉φ1.2, 깊이 120mm정도)의 정밀가공에 있어서는 가공용 특수 형상의 건 드릴과 가공기계를 개발 국내 및 국외로 수출까지 하고 있는 기업이 부산의 신일기계라는 회사가 있다. CFRP재에의 홀 가공은 드릴에 의한 절삭가공보다는 코스트 면에서 생산성향상을 위한 프레스에 의한 정밀 전단가공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Saito MANAB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4~68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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