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12알루미늄함금 다이케스xld을 이용하여 제작한 다공질재료의 고속압축특성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포러스금속은 내부에 가늘고 긴 형상의 기공이 한 방향으로 배열한 재료이다. 동일한 금속의 벌크재료와 비교하면 경량이다. 기공의 평행방향에 대한 인장변형강도는 수직방향보다도 큰 강도를 가지는 등의 특징이 있어 비강도가 큰 구조용 재료로 유망하다. 또 그 유니크한 형상을 이용한 기능재료로 응용되고 있다.
○ 소성변형의 영역에서 생각하면 기공길이 방향과 수직방향에는 벌크 재에 비교하여 작은 힘으로도 변형이 가능하고, 그와 같은 의미로 로스터구조재료는 충격에너지의 흡수재로의 능력이 크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ADC12 재료는 고속압축 시험시의 압축응력은 정압축시험 때보다 낮다. 폐기공 내의 기체압력의 상승이 없어도 압축응력은 정압축시험의 값에 가깝게 되지만, 다시 저하하고 있는 것은 다른 요인이 있다고 추측된다. 이 요인으로 고속압축 시험에서 나타나는 단시간에서의 파편의 비산, 탈락에 의한 변형속도의 상승 등으로 여겨진다.
○ 포러스금속 업계의 국내 상황은 주로 Al계열이며, 몇 곳에 불과하다. 연간 약 500톤 정도 생산하여 일부 수출되고 있다. 전쟁지역의 탄약 창고, 발전소, 변전소, 건물 및 공장내벽의 방음재, 내장재 등으로 사용되며 점차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Takao Utsunomiy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86(11)
- 잡지명
- 鑄造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40~845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