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soft OR 진전 현황: 획기적인 보고서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중국의 개혁 단계에서 가치의 복잡성이 엄청나게 대두되어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어 갔을 때, OR과 같은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기법은 이익 상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OR은 1950년대에 첸 쉐썬(錢學森)에 의해 중국에 소개되었지만, 그 OR은 전체주의 시스템에 의거 전체주의 의도에 부합하여 실행되었다.

 

그러나 중국이 개혁 이후 많은 서양학자들이 세미나를 통하여 OR 학문이론 및 기법 등을 소개했지만 중국인 입장에서 보면 그것은 Western Soft OR(WSOR)이라 중국 역사, 문화, 환경에 맞지 않는 것이 많았다. 즉, 서양식 OR은 완전한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적용하는 방법이나, 중국은 공산주의 정치체제 내에서 경제만 자유 자본주의 체제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최후 결심권자의 이해관계가 최적결과와 다를 수 있다.

 

그 가운데 최근 중국 내 OR 혁신은 가치 복합성과 사회이해상충문제를 다루는 문제로 움직이고 있다. 그 중에, MSA는 아마도 중국 내 가장 구체화된 소프트(soft) 의사결정이다. 그것은 개방적인 복잡 거대한 시스템을 취급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 WSR은 실질적으로 지식적으로 중국의 토양에 근거로 하고 있는 의사결정 접근 방법이다. EPRM은 최근 중국의 정책결정 문제에 대응하여 개발되어, 국민들이 공공의사결정 시스템 처리에 더욱 참여하고 그리고 많은 의사결정자는 이해 당사자의 이익과 협력하는데 기여 하고 있다.

 

세계화에 깊이 들어가 있지만 중국은 개발도상국으로 그들 자신의 환경에 맞는 OR을 해야만 한다. OR 개발은 문화, 역사 및 상황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있으며, 장차 개방이 확대될 때, 중국의 OR 관련 조직은 재편성되어 숙련된 조치는 더 좋은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현재 한국의 현실을 보면, 일반 기업에서는 OR이 활성화되어 프로그램화되었지만 정부기관 OR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이다. 한국 정부기관은 앞으로 통합 정부 프로젝트 우선순위 결정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저자
Ya Li, Zhichang Zh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232()
잡지명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27~434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