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우주 탐사의 국제 우주정거장
- 전문가 제언
-
○ 인간의 우주에 대한 날고 싶은 꿈은 1903년 Wright 형제의 비행을 시 초로 구현되기 시작하였다. 1944년 Constellation 정기 비행 여객선이 운항되었는데 이것은 Wright 형제의 비행 후 40년 되는 것으로 그 당시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발전이었을 것이다.
○ 이와 함께 우주에 대한 도전이 구소련의 선점을 시작으로 눈부시게 발전되어 Yuri Gagarin이 우주선 Vostok호로 지구 궤도를 돌았고, 미국의 Armstrong이 달 착륙으로 이어진 경쟁시대와 소련의 Mir, 미국의Skylab 우주 정거장 등으로 발전되었으나, 단일 국가로의 우주 도전에는 한계를 느껴, 마침내 국제우주정거장 시대가 도래하였다.
○ 현재 국제 우주정거장은 미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벨기에, 덴마크, 스웨덴, 스페인, 노르웨이, 네덜란드, 스위스, 일본, 캐나다의 15개 국가에서 브라질이 참여하여 16개 국가가 참여라는 진정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다.
○ 논문에서 언급된 것처럼 국제 우주정거장은 마이크로 중력과 우주 환경에서의 각종 실험을 통하여 지구상의 인간 생활에 기여하였을 뿐 아니라 앞으로의 우주 개발에 대한 사전 환경 지식도 얻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지속적으로 이를 발전시켜나갈 것이 자명하다.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현재 중국의 참여가 국방 문제와 연결되어 불가한 상태에서 중국은 독자적으로 우주 정거장 개발을 해오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을 목표로 달 탐사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달 탐사는 단순하게 그 하나만을 추진하기에 앞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고, 그 중 하나가 국제 우주정거장에 공동 참여라고 판단된다. ISS에 참여한 국가가 모두 우리나라보다 우주 개발에 대하여 선진국이 아님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Johannes Wepp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104()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52~557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