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공간인식 관심 집단 질의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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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포지셔닝(positioning)과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Twitter, Foursquare 및 Facebook과 같은 여러 사회적 네트워크에서는 위치의 차원을 인식하고 물리적 세계와 온라인의 사회적 네트워킹 사이의 갭을 연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 공간(spatial) 데이터베이스는 기하학적 공간에서 정의되는 객체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질의하는데 최적화된 데이터베이스이다. 점이나 선분 또는 다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특성 외에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는 3D 물체, 위상학적 위치, 선형 네트워크 등의 위치분석에 활용된다.
○ 더욱이 스마트-폰과 인공위성의 기술 발전은 개인의 위치뿐만 아니라 자신과 관계가 있거나 관심 있는 사물에 대한 공간적 위치를 발견하는데 까지 발전하고 있다. 그 외에 특정 장소의 날씨 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생활정보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은 이미 실용화되고 있다.
○ 위치기반 서비스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활성화와 위치정보의 오남용을 막기 위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999년부터 서비스가 실시 중이고 2005년 7월 28일부터 '위치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위치기반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키워드를 활용한 공간인지 관심집단 질의에 대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그의 효율성을 여러 데이터-셋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매우 활발하고 스마트-폰에서 실용화되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최첨단 스마트-폰 구현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으나 공간 데이터베이스의 기업 차원의 활용은 아직도 미완의 과제이다. 더욱이 사물 인터넷과 같은 최첨단 분야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에 관한 연구도 새로운 도전과제이다.
- 저자
- Yafei Li, Dingming Wu. Jianliang Xu, Byron Choi, Weifeng 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92()
- 잡지명
- Data and Knowledge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0~38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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