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제내성균 감염 억제용 항균성 히드로겔
- 전문가 제언
-
○ 다량의 수분을 함유한 고분자 히드로겔은 고분자를 공유결합에 의한 화학적 가교 또는 소수성 상호작용, 수소결합, 입체착화 등의 물리적 방법에 의한 가교로 용해가 억제되고 단지 부풀기만 하는 그물구조의 고분자이다. 히드로겔은 창상피복재, 약물전달 캐리어, 조직공학 삽입물, 콘택트렌즈, 마스크 시트에 이용된다. 히드로겔의 핵심 기술인 고분자 가교반응 참고자료로 “고분자 가교반응 시스템”(www.reseat.re.kr, 기술동향보고서, 고종성), “고분자 가교반응 시스템”(한국유화학회지, 29, 1, 2012, pp.19-32)이 있다.
○ 종근당이 개발한 푸시딘산나트륨(항균제)를 함유한 히드로겔 습윤 드레싱 제품은 상처 발생 및 치료 기간 중의 2차 감염 방지에 효과가 있다. 히드로겔이 상처부위의 건조를 방지하고 습윤 환경을 조성해 상처 치유를 촉진시키는 신기술(NET) 인증을 과학기술부에서 획득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방수 환경층(상처 보호, 생활 방수), 습윤 환경층(상처 치료, 흉터 방지), 푸시딘산나트륨층(살균) 및 박리층(약물층 보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히드로겔과 방수 환경층이 상처의 통증을 감소시킨다.
○ 항균성 고분자는 소재 표면의 도막, 창상피복재 등의 히드로겔, 성형품 등의 형태로 이용된다. 항균성 고분자는 매트릭스 고분자 중에 저분자 또는 고분자 항균제, 항균성 금속 분체를 혼합한 것, 매트릭스 고분자 자체가 항균성인 것이 있다. 고분자 항균제로 가장 많이 연구되는 것은 사차암모늄염과 알킬기를 곁사슬 중에 갖는 고분자로 항균 원리는 사차암모늄염의 양전하가 세균의 세포막의 인지질의 음전하에 정전기적으로 결합하고 긴 알킬기가 세포막 인지질 이중층을 침투하여 세균의 세포막을 붕괴하여 세포사를 유도하는 것이다.
○ 항균성 고분자의 구조와 항균성 관계에 대한 리뷰로는 “항균성 코팅제”(한국유화학회지, 30, 1, 2013, pp.96-115), 항균 기능성 도료(www.reseat.re.kr, 수요자 맞춤형 정보분석, 2012)가 있다.
- 저자
- Victor W.L. 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78()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6~62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