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돈사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전문가 제언

지구 온난화는 대기 중에 온실가스 농도 증가로서 온실효과가 발생하여 지구표면 온도의 점차적인 증가, 해수면 상승, 가뭄, 토양침식 및 작물생산성 저감 등의 글로벌 기후변화를 발생한다. 온실효과가스 가운데 화석에너지 연소에 의한 이산화탄소가 전체온실가스 배출량에 77%를 차지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지수(GWP: Global Warming Potential)는 온실가스 1kg당 지구온난화 임팩트로서,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나타낸 지수로서 이산화탄소배출량에 상당하는 임팩트(kg-CO₂eq.)로 산정되며, 이산화탄소 온난화지수가 1이면 메탄 온난화지수는 약 23, 아산화질소 온난화지수는 296 정도 이다.

 

메탄은 농축산업 분야에서 많이 발생하며 소의 장내발효에 의한 트림과 방귀, 가축분뇨 등에서 배출되며, 아산화질소는 비료생산량 증가로서 산업혁명이전보다 현재 두배 증대되어 대기 중에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농진청연구보고서(2014)의 돼지사육 단계별 암모니아 배출계수(kghd?¹ yr?¹ )는 각각 임신돈은 0.94kghd?¹ yr?¹, 분만모돈과 포유자돈은 5.51(kghd?¹ yr?¹ , 이유자돈은 0.71kghd?¹ yr?¹ , 및 육성비육돈은 6.63kghd?¹ yr?¹ 등이었고, 개방 한우사의 두당연간암모니아발생량은 7.6kghd?¹ yr?¹ 이며, 개방 육계사의 마리당 연간암모니아발생량은 0.191kghd?¹ yr?¹이고, 연간 마리당 암모니아발생량은 0.282kghd?¹ yr?¹ 등으로 발표되었다.

 

우리나라의 가축배설물 분해와 소나 돼지 등의 트림과 방귀에서 배출되는 축종별 연평균 한우, 유우, 돼지, 닭 등의 마리당 온실가스배출량은 각각 1,435 kg-CO₂eq., 3,398 kg-CO₂eq., 128 kg-CO₂eq., 2.6 kg-CO₂eq.로서 유기성폐기물온실가스 배출감축을 위해서는 메탄발효시설의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여, 온실가스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억제하는 정책이 시급하다.

저자
F.-X. Philippe, B. Nick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99()
잡지명
Agriculture, Ecosystem and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25
분석자
홍*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