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화학플랜트용 구조재료와 용접성

전문가 제언

최근 들어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 증가로 세계적으로 화학플랜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의 2018년까지 예정된 에칠렌 플랜트의 신, 증설규모는 연산 10MM(Mega-Million)ton에 이를 것으로 발표되어 있다. 국내적으로는 대부분의 석유화학 플랜트가 1960~70년대에 건설되어 핵심시설 뿐만 아니고 탱크, 수송배관 등 전반적인 시설이 낡아서 사고가 빈번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외적으로 화학플랜트의 건설, 교체, 보수 기술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화학플랜트에 사용되는 재료는 운전조건에 따라 고온 고압과 극저온 또는 가혹한 부식환경에서의 부식과 수소취성, 응력부식균열과 같은 손상 인자를 고려하고 초기 건설비용뿐만 아니고 전반적인 라이프싸이클 비용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이 해설에서는 석유화학플랜트의 핵심시설인 에칠렌 플랜트를 중심으로 이 시설에 사용되는 합금강, 스테인리스강, Fe기 및 Ni기 슈퍼알로이, 동과 동합금의 종류별 사용부위와 그 특성 및 그 용접성에 관하여 해설한 내용으로 금후 석유화학플랜트의 해외 수주와 국내의 건설, 보수 유지관리에 매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화학플랜트 구조물의 안전성확보와 건설가격의 절감 관점에서 용접공정의 신뢰성향상과 고능률화가 필수적 요소이다. 또한 화학플랜트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최근 개발되고 있는 고성능 저가격의 화학플랜트용 신 재료와 고능률 용접법의 과감한 채용시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현재 화학플랜트 건설 산업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금후 증대할 것으로 예견되는 화학플랜트의 해외수주활동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위해서는 재료기술, 용접기술의 개발 노력과 이에 관한 규격의 제정과 정비 및 이의 ISO-ASME규격화와 표준화를 위한 국제적인 선도적 활동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KASSAI Seig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3(7)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66~570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