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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전지 구동 항공기용 비행에너지 추출·저장 기술 동향

전문가 제언

가장 믿을만한 재생가능 에너지인 태양에너지를 비행용 에너지로 활용하는 태양전지-구동 항공기가 발명된 이후, 항공기용 에너지 추출 및 저장 방법들이 전 세계적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항공우주연구원은 2010년부터 연료전지와 태양전지 및 2차전지를 탑재한 EAV-2H를 설계 제작하고 시험비행을 수행해오고 있으며, 고도에서의 장기간 항속을 구현할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했으며, 최근에는 만 하루를 넘는 25시간 40분간의 무착륙 비행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태양전지-구동 항공기가 더 오랜 시간동안 비행하려면, 태양전지와 배터리의 효율은 물론 항공기와 시스템의 설계 전반에 있어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본문에 제시된 광전지와 충전식 배터리 및 최대 전력점 추종(MPPT: power point tracking)과 더불어, 윈드 시어(wind shear)로부터의 에너지 추출 및 중력 퍼텐셜에 의한 에너지 저장 등에 대한 연구동향은 국내 태양전지-구동 항공기의 보다 오랜 비행을 목표로 하는 관련기술 연구자들의 연구방향 설정에 기술적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
Xian-Zhong Gao, Zhong-Xi Hou, Zheng Guo, Xiao-Qian Ch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5
권(호)
4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6~108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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