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기술의 현상과 장래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다양한 업태에 새로운 활황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LED조명에 관련하여 일본이 추진해온 기술개발, 특히 성능과 안전성에 더하여 에너지절약과 열선 자외선을 거의 포함하지 않은 조광 및 점멸의 자유자재와 빠른 응답속도 등, LED독특의 장점을 감안한 LED조명기술의 현상과 장래에 관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 LED기술의 진전은 칩 메이커, package메이커, 모듈메이커 등, 각각의 전문메이커가 기술개발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를 대형전문기업이 최종고객에 대한 브랜드메이커로서 종합적으로 개발한 총 합력이라고 본다.
○ 중요기술과제로선 LED조명의 배광문제, 광의 산란, 안전성, 품질 및 업계규격화 촉진 등에 집중적으로 연구를 추진해왔으며 2012년 7월 1일엔 전기용품안전법의 대상품목으로 LED전등기구가 추가되어서 법령으로 정한 기술기준에 적합 시킨 PSE마크를 표시하도록 의무화되었다.
○ 앞으로도 특히 LED조명에 필요한 품질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LED기구의 발광부분과 함께 전원제어block의 품질에도 중점을 두었고 내진성능, 피래(천둥)성능, 광속유지신뢰성, 내수와 내 풍속성능, 방해 파 대책성능, 잡음신뢰성 및 성능표시 신뢰성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우리나라도 LED조명기술에 관하여는 근래 집중적인 기술개발노력으로 LED조명이 확대 보급되어 2013년도의 국내 LED시장규모가 8.3조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2015년엔 국내 LED조명보급이 30%에 달하여 16조언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될 만큼 진전되어서 우리나라의 LED조명기술도 국제적으로 상당한 수준에 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따라 에너지절감에 있어서도 대형원자력발전소 2기에 해당될만한 발전량절감이 예상되고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CO2 680만 톤의 저 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계속해서 최적의 열적 광학적설계와 compact화, 다기능 단일 칩 IC개발 및 Multi Chip혼합 Package기술 등, LED특성에 맞는 적합한 조명기구개발로 보급 확대에 주력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K CHIS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6(5)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30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